푸른깨비?

|

무예24기

|

마상무예

|

무예 수련

|

동영상

|

자료실

|

게시판

전통무예연구소     무예24기 해설     Muye 24ki(ENG)     華城과 무예24기

마상편곤(馬上鞭棍)


지금 사용하고 있는 편장(鞭長)은 6자 5치이고 자편(子鞭)은 1자 6치이다. 합죽의 속 껍질을 힘줄로 하고, 혹은 붉은 색이나 검은 색칠을 한다.

모원의가 말하기를 "철련협봉(鐵 夾棒)은 본래 서융(西戎)으로부터 출발한 것으로 마상에서 사용되어 한나라의 보병과 대적하였는데, 그 모양이 농가의 타맥하는 도리깨와 같았는데, 쇠로 장식하여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치는 것이 편리하였다. 그러므로 한나라 군사중에서 잘 쓰는자는 서융인들보다 교묘하였다."

『남풍잡기(南豊雜記)』에 이르기를, "적청(狄靑: 자는 한신[漢臣]. 송나라 서하인으로 벼슬은 추밀사에 이르렀다)이 농지고(송 광남의 도적이었다)를 정벌할 때 야밤중에 곤륜관(광주에 있다)을 넘어 기병 2천명을 적 후방으로 보내 표창과 방패로 무장한 마군의 돌격을 받아 모두 머무를 수 없었는데, 마상철련가로 치니 드디어 모두 쓰러졌다."

『속대전(續大典)』에 이르기를, "편추(鞭芻: 채찍과 허수아비법)는 출마 후 오른쪽으로 채찍을 잡고 뒤를 향하여 쳐들고, 또 양손으로 앞을 향하여 쳐들고, 인하여 좌우를 향하여 한번씩 각각 휘둘러 매번 한번씩친 후 문득 좌우로 한번씩 휘두른다. 여섯 개의 허수아비는 서로 28보씩 거리를 두고 좌우로는 서로 마로(馬路)로부터 3보씩 거리를 둔다."

채찍과 허수아비법은 이것이 비록 무과의 시험과목이지만 역시 들어치는 자세를 있기에 기록하여 둔다.

지금의 마상연가봉은 보연가봉과 비교하여 조금 짧으며, 연결 고리는 보병용이면 하나이고, 기병용은 세개이다.

모두 봉머리 및 가(도리깨)의 양끝은 철엽(鐵葉)으로 집게를 만들고, 오직 마상연가봉만이 가의 하단을 철엽으로 대고쇠못을 두루 쳐놓아서 꼭지가 뾰족뾰족 튀어나와 있다.(矗: 음은 '촉'이며, 솟아오른 모양이 높이 솟은 것).『예기도식(禮記圖式)』에 실려 있는 것은 여섯고리가 서로 이어져 있고, 『무비지』에 실려 있는 것은 가가 네모지고 쇠고리가 연이어져 길이가 가와 같다.

가의 길이가 봉(棒)의 3분의2로 줄어든 지금 사용하는 것은 연환(쇠고리)이 너무 짧아 전력을 다할 수 없다. 일찍이 들으니 병자호란 때 금군이 고양대로에서 적을 방어하는데 일격에 껵이지 않는자가 없었다. 이는 대개 연환이 너무 짧은 것 뿐만이 아니라 그 자루가 약하기 때문이다. 마땅히 그 체제를 바르게 하고, 그 자루의 둘레는 차이가 있게 하고, 큰고리 여섯 연결고리의 가는 네모난 도리깨 철엽에 꼭지 같은 못을 친 즉,여러가지 장점이 모여서 공격 무기로써 최상이될 것이다.

마상편곤(馬上鞭棍)


1. 처음에 상골분익세를 하되 왼손으로 고삐를 잡고 오른손으로 몽둥이를 잡고 높이 쳐들며 말을 타고 나가라.


2. 청룡등약세를 하되 두 손을 이마를 지나도록 높이 쳐들고


3. 춘강소운세를 하되 왼편으로 돌아보고 한번 휘둘러서 몸을 막고


4. 백호포휴세를 하되 두손으로 이마를 지나도록 높이 쳐들고


5. 추산어풍세를 하되 오른편으로 돌아보고 한번 휘둘러 몸을 막고


6. 벽력휘부세를 하여 왼편으로 향해 한번 치고


7. 그대로 왼편으로 돌아부고 몸을 막고


8. 비전요두세를 하여 오른편으로 향해 한번치고


9. 그대로 오른편을 돌아 보고 몸을 막고 마친다.